집체지역과 문화예술교육(팀장급+실무자급)


일시 및 시수2024. 8. 13.(월) ~ 14.(수) / 총 10시수
연수 장소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 연수동 2층 컨벤션 홀
대상 및 인원행정인력 / 34명
핵심 역량(R) 관계협력역량
연수 강사임재춘(커뮤니티 104 대표), 최선영 , 장혜윤(영등포문화재단 YDP 창의예술교육터 총괄), 최도인(메타기획컨설팅 본부장), 장석류(국립인천대 문화대학원 교수), 김소형(요가 강사), 이려진 , 이보람(요가 강사), 이성희(요가 강사)



연수시간표

일자시간시수교육과목 명주요내용진행자
2024. 8.13.
(화)
13:00~15:002나와 같은 고민을 하는
 사람들과의 대화
● 연수 개요 안내
연수의 개요, 목적, 활동 등 안내를 통해 연수 참여자들의 이해도를 제고한다.
● ‘우리의 질문’으로 수다떨기
참여자들의 공통점(지역문화예술교육센터 담당자) 기반 연수를 통해 함께 나누고 싶은 이야기, 기대하는 바를 각자 키워드로 제시한 후 토의한 내용을 토대로 ‘우리의 질문’을 정리한다.
● 나와 문화예술교육의 교집합
앞서 정리한 ‘우리의 질문’ 기반 문화예술교육과의 교집합을 찾아보고 문제의식을 도출하며 토의를 통해 연수의 방향과 목표를 구체화한다.
● 소소한 촉각놀이
손으로 만지작거릴 수 있는 촉각 중심의 오브제들을 테이블 곳곳에 배치하여 참여자들이 소소한 촉각놀이를 통해 낯선 환경에서의 긴장을 완화하고 자연스럽게 연수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 시각예술가의 오브제 전시
  만지면 여러 가지가 느껴지는 시각예술가의 오브제를 전시하여 행정에 지친 참여자들에게 공간 곳곳에서 문화예술교육을 체감하도록 하여 연수의 효과성을 강화한다.
주) 임재춘
주) 최선영
주) 장혜윤
보) 이려진
15:00~17:002나로부터 시작되는
문화예술교육
● 나로부터 시작되는 문화예술교육 탐구
우리가 공통으로 약속하고 합의할 수 있는 최소한의 규칙을 정하고 이 워크숍에서 할 일을 스스로 탐구*한다.
* 참여자 간 충분한 대화를 통해 장소(내·외부 모두 활용), 방식 등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유도한다.
● 나로부터 시작되는 문화예술교육 심화
그룹별, 개인별 자율적 판단에 의한 역할(사회자, 발제자, 토론자, 기록자 등) 분배하여 실제 실행이 가능하도록 토의를 통해 논의한 것들을 구체화 한다.
● 나로부터 시작되는 문화예술교육 실행
공간 및 시간을 자유롭게 사용하며 그룹별 기획한 내용을 실행한다.
● 소소한 촉각놀이
손으로 만지작거릴 수 있는 촉각 중심의 오브제들을 테이블 곳곳에 배치하여 참여자들이 소소한 촉각놀이를 통해 낯선 환경에서의 긴장을 완화하고 자연스럽게 연수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 시각예술가의 오브제 전시
  만지면 여러 가지가 느껴지는 시각예술가의 오브제를 전시하여 행정에 지친 참여자들에게 공간 곳곳에서 문화예술교육을 체감하도록 하여 연수의 효과성을 강화한다.
주) 임재춘
주) 최선영
주) 장혜윤
보) 이려진
17:00~18:001나와 우리, 그리고 문화예술교육● 나의 기록 공유하기
‘나로 시작되는 문화예술교육’ 활동을 통해 실행한 내용 기록하고 표현하기(서술, 영상, 녹음 등 다양한 방식 중 스스로 선택하여 기록하고 공유)
● 마무리
  나와 우리, 그리고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생각과 이야기를 발견하고 ‘실행 주체’로서의 자기 정의 내리기
주) 임재춘
주) 최선영
주) 장혜윤
보) 이려진
18:00~19:00-저녁 식사
2024. 8.14.
(수)
7:30~8:30-아침 식사
8:30~9:301감각깨우기
-소마요가
● 소마틱스와 요가의 접목
● 몸의 정렬을 통해 마음 상태 알아차리기
주)김소형
보)이보람
보)이성희
9:30~10:00-휴식 및 퇴실
10:00~12:002지역, 시대, 그리고
문화예술교육
● 왜 지역을 말하는가
● 지역화 시대, 문화예술교육의 역할
● 지역 문화예술교육의 가치 확장
주)최도인
  
12:00~13:00-점심 식사
13:00~16:003좋은 문화행정이란
 무엇인가
● 저서 <좋은 문화행정이란 무엇인가> 부제 : 예술인·기획인·행정인 부족의 가치충돌, 사과나무 미디어. 저자 특강
● 1부. 좀비 조직이 되는 요인과 협력의 조직이 될 수 있는 조건
● 2부. 예술인·기획인·행정인 부족 간 가치충돌과 서로에 대한 이해
 - 강의는 현실 문화예술조직을 대상으로 한 실증적인 진단과 분석을 기반으로 진행 
주)장석류


나와 우리의 문화예술교육



나의 감각 깨우기 - 소마요가


지역시대, 그리고 문화예술교육


좋은 문화 행정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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