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l. 02-522-8822 (평일 10:00 ~ 18:00)
E-mail. aa2024@withplanning.co.kr
Best
"자기배려:나를 위한 예술(즉흥연극)"
2024-09-05
7
AI를 활용한 HCI·예술
2024-07-27
0
저작권 교육 - 문화예술 분야 저작권 관련 주요쟁점 및 계약 실무
2024-06-11
0
(화)
사람들과의 대화
연수의 개요, 목적, 활동 등 안내를 통해 연수 참여자들의 이해도를 제고한다.
● ‘우리의 질문’으로 수다떨기
참여자들의 공통점(지역문화예술교육센터 담당자) 기반 연수를 통해 함께 나누고 싶은 이야기, 기대하는 바를 각자 키워드로 제시한 후 토의한 내용을 토대로 ‘우리의 질문’을 정리한다.
● 나와 문화예술교육의 교집합
앞서 정리한 ‘우리의 질문’ 기반 문화예술교육과의 교집합을 찾아보고 문제의식을 도출하며 토의를 통해 연수의 방향과 목표를 구체화한다.
● 소소한 촉각놀이
손으로 만지작거릴 수 있는 촉각 중심의 오브제들을 테이블 곳곳에 배치하여 참여자들이 소소한 촉각놀이를 통해 낯선 환경에서의 긴장을 완화하고 자연스럽게 연수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 시각예술가의 오브제 전시
만지면 여러 가지가 느껴지는 시각예술가의 오브제를 전시하여 행정에 지친 참여자들에게 공간 곳곳에서 문화예술교육을 체감하도록 하여 연수의 효과성을 강화한다.
주) 최선영
주) 장혜윤
보) 이려진
문화예술교육
우리가 공통으로 약속하고 합의할 수 있는 최소한의 규칙을 정하고 이 워크숍에서 할 일을 스스로 탐구*한다.
* 참여자 간 충분한 대화를 통해 장소(내·외부 모두 활용), 방식 등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유도한다.
● 나로부터 시작되는 문화예술교육 심화
그룹별, 개인별 자율적 판단에 의한 역할(사회자, 발제자, 토론자, 기록자 등) 분배하여 실제 실행이 가능하도록 토의를 통해 논의한 것들을 구체화 한다.
● 나로부터 시작되는 문화예술교육 실행
공간 및 시간을 자유롭게 사용하며 그룹별 기획한 내용을 실행한다.
● 소소한 촉각놀이
손으로 만지작거릴 수 있는 촉각 중심의 오브제들을 테이블 곳곳에 배치하여 참여자들이 소소한 촉각놀이를 통해 낯선 환경에서의 긴장을 완화하고 자연스럽게 연수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 시각예술가의 오브제 전시
만지면 여러 가지가 느껴지는 시각예술가의 오브제를 전시하여 행정에 지친 참여자들에게 공간 곳곳에서 문화예술교육을 체감하도록 하여 연수의 효과성을 강화한다.
주) 최선영
주) 장혜윤
보) 이려진
‘나로 시작되는 문화예술교육’ 활동을 통해 실행한 내용 기록하고 표현하기(서술, 영상, 녹음 등 다양한 방식 중 스스로 선택하여 기록하고 공유)
● 마무리
나와 우리, 그리고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생각과 이야기를 발견하고 ‘실행 주체’로서의 자기 정의 내리기
주) 최선영
주) 장혜윤
보) 이려진
(수)
-소마요가
● 몸의 정렬을 통해 마음 상태 알아차리기
보)이보람
보)이성희
문화예술교육
● 지역화 시대, 문화예술교육의 역할
● 지역 문화예술교육의 가치 확장
무엇인가
● 1부. 좀비 조직이 되는 요인과 협력의 조직이 될 수 있는 조건
● 2부. 예술인·기획인·행정인 부족 간 가치충돌과 서로에 대한 이해
- 강의는 현실 문화예술조직을 대상으로 한 실증적인 진단과 분석을 기반으로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