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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체놀이를 활용한 문화예술교육 설계
연수 시간표
일시
교육시간
교육과목
주요내용
[ 놀이를 활용한 문화예술교육 연수 오리엔테이션]
전체 과정 오리엔테이션
문화예술교육 과정 중 놀이 활용수업의 실제 실습
교육과 놀이에 대한 개관
교육의 본질과 놀이 성찰하기
마인드 포레스트 게임하기
- 포스트잇 부루마불 게임으로의 탄생 소개하기
문제 사냥 게임, 스파이 스피드퀴즈 체험하기
메타인지]
∙ 메타인지란?
∙ 자연스럽게 가르치고 배우는 놀이
- 포스트잇 부루마불 - 진진가 - 퀴즈퀴즈 트레이드
∙ 메타인지를 활용할 때의 장점
∙ 서로 협업하는 메타인지 놀이 - 텔레폰 퀴즈 - 문장퍼즐 게임
참여자 모둠 편성
[공동의 목표를 활용한 놀이의 실제]
공동의 목표를 활용한 놀이의 효과
공동의 목표로 학급 전체가 도전하는 수업놀이(실습)- 이심전심/동상이몽 놀이 - 너도?나도! 공감 놀이- 탐정과 사라진 힌트 - 숨은 글자 찾기 놀이- 5단계 OX 퀴즈 - 칭찬 골든벨 게임
[운을 활용한 놀이]
∙ 왜 운이 필요한가?
∙ 몸을 활용한 운을 이용한 놀이
- 이구동성 게임 - 나를 따라해
∙ 도구를 활용한 놀이 - 쁘띠바끄
- 숫자야구 - 그림릴레이
- 그림 끝말잇기 - 계란판 빙고
[모-다-누-간 수업놀이]
모-다-누-간 놀이란?
- 좋은 놀이의 조건
- 내가 알고 있는 좋은 놀이 공유하기
모-다-누-간 수업놀이(실습)- 잠자는 코끼리- 포스트잇 이불 덮기- 런닝 딕테이션- 열 받은 화가 놀이- 그림 스피드 퀴즈
쉽고 간단한 에듀테크 활용 퀴즈 도구(실습)- 멘티미터- 띵커벨
[놀이의 6단계]
· 놀이의 6단계
-무기력 단계 학생 지도 방법
-승부욕 단계의 학생 지도 방법
[놀이수업 Q&A]
학교 현장에서 수업을 하며 겪는 어려움과 고민을 이야기하며 서로 나누기
교육과 놀이
메타인지를 활용한 놀이
공동의 목표를 활용한 놀이
운을 활용한 놀이
모-다-누-간 수업놀이
놀이의 6단계로 놀이 수준 올리기
황성진(대구남동초등학교 교사)
김진영(인천교육과학정보원)
일시
교육시간
교육과목
주요내용
[ 놀이를 활용한 문화예술교육 연수 오리엔테이션]
전체 과정 오리엔테이션
문화예술교육 과정 중 놀이 활용수업의 실제 실습
교육과 놀이에 대한 개관
교육의 본질과 놀이 성찰하기
마인드 포레스트 게임하기
- 포스트잇 부루마불 게임으로의 탄생 소개하기
문제 사냥 게임, 스파이 스피드퀴즈 체험하기
메타인지를 활용한 놀이2
메타인지]
∙ 메타인지란?
∙ 자연스럽게 가르치고 배우는 놀이
- 포스트잇 부루마불 - 진진가 - 퀴즈퀴즈 트레이드
∙ 메타인지를 활용할 때의 장점
∙ 서로 협업하는 메타인지 놀이 - 텔레폰 퀴즈 - 문장퍼즐 게임
참여자 모둠 편성
[공동의 목표를 활용한 놀이의 실제]
공동의 목표를 활용한 놀이의 효과
공동의 목표로 학급 전체가 도전하는 수업놀이(실습)
- 이심전심/동상이몽 놀이 - 너도?나도! 공감 놀이
- 탐정과 사라진 힌트 - 숨은 글자 찾기 놀이
- 5단계 OX 퀴즈 - 칭찬 골든벨 게임
[운을 활용한 놀이]
∙ 왜 운이 필요한가?
∙ 몸을 활용한 운을 이용한 놀이
- 이구동성 게임 - 나를 따라해
∙ 도구를 활용한 놀이 - 쁘띠바끄
- 숫자야구 - 그림릴레이
- 그림 끝말잇기 - 계란판 빙고
[모-다-누-간 수업놀이]
모-다-누-간 놀이란?
- 좋은 놀이의 조건
- 내가 알고 있는 좋은 놀이 공유하기
모-다-누-간 수업놀이(실습)
- 잠자는 코끼리
- 포스트잇 이불 덮기
- 런닝 딕테이션
- 열 받은 화가 놀이
- 그림 스피드 퀴즈
쉽고 간단한 에듀테크 활용 퀴즈 도구(실습)
- 멘티미터
- 띵커벨
[놀이의 6단계]
· 놀이의 6단계
-무기력 단계 학생 지도 방법
-승부욕 단계의 학생 지도 방법
[놀이수업 Q&A]
학교 현장에서 수업을 하며 겪는 어려움과 고민을 이야기하며 서로 나누기
교육과 놀이
메타인지를 활용한 놀이
공동의 목표를 활용한 놀이
운을 활용한 놀이
모-다-누-간 수업놀이
놀이의 6단계로 놀이 수준 올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