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체놀이를 활용한 문화예술교육 설계

2024-08-02
조회수 407

일시 및 시수2024. 8. 2.(금) ~ 3.(토) 14:00 ~16: 00 / 총 12시수
연수 장소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 연수동 103동
대상 및 인원학교예술강사 / 29명
핵심 역량T (교육기획 역량)
연수 강사허승환(서울강일초등학교 교사)
황성진(대구남동초등학교 교사)
김진영(인천교육과학정보원)



연수 시간표


일시

교육시간

교육과목

주요내용

8.2 (금)14:00~16:00교육과 놀이

[ 놀이를 활용한 문화예술교육 연수 오리엔테이션]

전체 과정 오리엔테이션

문화예술교육 과정 중 놀이 활용수업의 실제 실습

교육과 놀이에 대한 개관

교육의 본질과 놀이 성찰하기

마인드 포레스트 게임하기

- 포스트잇 부루마불 게임으로의 탄생 소개하기

문제 사냥 게임, 스파이 스피드퀴즈 체험하기

16:00~18:00메타인지를 활용한 놀이1
메타인지를 활용한 놀이2

메타인지]

∙ 메타인지란?

∙ 자연스럽게 가르치고 배우는 놀이

- 포스트잇 부루마불 - 진진가 - 퀴즈퀴즈 트레이드

∙ 메타인지를 활용할 때의 장점

∙ 서로 협업하는 메타인지 놀이 - 텔레폰 퀴즈 - 문장퍼즐 게임

19:00 ~ 21:00공동의 목표를 활용한 놀이

참여자 모둠 편성

[공동의 목표를 활용한 놀이의 실제]

공동의 목표를 활용한 놀이의 효과

공동의 목표로 학급 전체가 도전하는 수업놀이(실습)
- 이심전심/동상이몽 놀이 - 너도?나도! 공감 놀이
- 탐정과 사라진 힌트 - 숨은 글자 찾기 놀이
- 5단계 OX 퀴즈 - 칭찬 골든벨 게임

8.3 (토)09:00 ~ 11:00운을 활용한 놀이

[운을 활용한 놀이]

∙ 왜 운이 필요한가?

∙ 몸을 활용한 운을 이용한 놀이

- 이구동성 게임 - 나를 따라해

∙ 도구를 활용한 놀이 - 쁘띠바끄

- 숫자야구 - 그림릴레이

- 그림 끝말잇기 - 계란판 빙고

11:00 ~ 12:00모-다-누-간 수업놀이 1

[모-다-누-간 수업놀이]

모-다-누-간 놀이란?

- 좋은 놀이의 조건

- 내가 알고 있는 좋은 놀이 공유하기

13:00 ~ 14:00모-다-누-간 수업놀이 2

모-다-누-간 수업놀이(실습)
- 잠자는 코끼리
- 포스트잇 이불 덮기
- 런닝 딕테이션
- 열 받은 화가 놀이
- 그림 스피드 퀴즈

쉽고 간단한 에듀테크 활용 퀴즈 도구(실습)
- 멘티미터
- 띵커벨

14:00 ~ 16:00놀이의 6단계로 놀이 수준 올리기

[놀이의 6단계]

· 놀이의 6단계

-무기력 단계 학생 지도 방법

-승부욕 단계의 학생 지도 방법

[놀이수업 Q&A]

학교 현장에서 수업을 하며 겪는 어려움과 고민을 이야기하며 서로 나누기



교육과 놀이




메타인지를 활용한 놀이

공동의 목표를 활용한 놀이


운을 활용한 놀이

모-다-누-간 수업놀이

놀이의 6단계로 놀이 수준 올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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